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달맞이꽃의 효능

알아두기

by 들 국 화 2012. 6. 6. 13:58

본문

 

달맞이꽃의 효능 - 저녁에 해 질 무렵이 되면 피어났다가 다음날 아침 해가 뜨면 꽃이 시들어 버리기 때문에 밤에 달을 보고 핀다고 하여

달맞이꽃 또는 한자로 월견초(月見草)라고 부른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달맞이꽃에 얽힌 그리스 신화에 대해

 

 옛날 그리스의 한 호숫가에 요정들이 살고 있었다. 요정들은 저마다 하늘의 별들을 사랑했다. 그들은 밤이면 호숫가에 모여 앉아 하늘에 떠 있는 별들을 바라보았다. "저 쌍둥이 별자리는 원래 제우스의 아들인 카스포르와 폴룩스가 별이 된 것인데......"
요정들은 별자리에 얽힌 전설을 이야기하면서 밤이 깊어가는 줄도 몰랐다. 먼 하늘에 떠 있는 별들을 그렇게 쳐다보기만 하는 것이 안타까워 못견딜 정도로 별들을 사랑했다.

그런데 그들 가운데서 다른 요정들과는 달리 달을 사랑하는 요정이 있었다. 별을 사랑하는 요정들이 별자리의 전설을 이야기하면서 한숨을 쉬고, 은가루를 뿌린 듯한 은하 수를 보면서 노래를 할 때면, 그는 홀로 달을 쳐다보고 있었다. 그는 늘 외톨이였다. 별을 사랑하는 요정들이 미웠다. 별도 싫었다. 어느 날 밤 그는 저도 모르는 사이에 혼잣말을 하고 말았다.
"별들이 다 없어져 버렸으면 좋겠어. 그러면 내가 좋아하는 달님만이 밤 하늘을 독차지할 텐 데......"
별을 사랑하는 요정들은 이 소리를 듣고 깜짝 놀랐다.
"아니, 너 그게 무슨 소리니?" "별들이 없어졌으면 좋겠다구? 너 그게 참말이야?"
"어서 그 말 취소하고 잘못했다고 사과해."
그러나 달을 사랑하는 요정은 들은 척도 안 했다.
"흥! 별들이 다 뭐야?"
별을 사랑하는 요정들은 제우스에게 달려갔다. 그리고는 달을 사랑하는 요정의 행동을 낱낱이 고자질했다.
"무엇이라고? 그게 정말이렸다?"
제우스는 불처럼 화를 냈다. 그리고는 달을 사랑하는 요정을, 달도 별도 없는 곳으로 추방해 버렸다. 쫓겨나는 것은 좋았다. 그러나 달이 곁에 없다는 것은 참을 수가 없었다. 요정은 날마다 눈물을 흘리면서 달을 그리워하고 기다렸다. 달의 신은 나중에야 이 사실을 알았다.

자기를 사랑하던 요정이 달도 별도 없는 곳으로 추방되었다는 말을 듣고, 그 요정을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물론 제우스 몰래 한 일이었다.
"그런다고 내가 모를 줄 알고?"
제우스는 달의 신이 가는 곳마다 미리 구름과 비를 보냈다. 달은 구름과 비에 가려서 요정을 찾을 수가 없었다. 달을 사랑하던 요정은 어느 호숫가에서 애타게 달을 기다렸다. 그러다가 지쳐서 그만 죽고 말았다. 달의 신이 요정을 찾았을 때는 싸늘한 시체로 변한 뒤였다. 달의 신은 요정을 붙들고 슬피 울었다. 그리고는 양지 바른 언덕에 잘 묻어 주었다. 하늘에서 지켜보고 있던 제우스는 은근히 후회했다.
"내가 좀 지나쳤나?"
제우스는 달을 사랑하다 죽은 요정의 넋을 꽃으로 변하게 했다. 이 꽃은 다른 꽃들과는 달리 세상이 어둠 속에 잠기면 홀로 피었다가 아침이 되면 시들었다. 그리운 달을 기다리는 것이었다. 바로 '달맞이꽃'이다.

 

 .
달밝은 밤에 밖에 나가 보면 어디에나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는 높은 산에 올라가 새벽이슬을 맞은 달맞이꽃을 따서 설탕과
버무려 석달쯤 두었다가 음료로 마셨습니다.

효소를 담아 먹으면 여성에게 좋은 에스트로겐이라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은 음료수가 된다는군요 생각보다 맛도 좋아서 여름에 차게 해놓고 마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꽃잎을 갈아 넣고 수제비나 만두를 해먹어도 좋습니다.
은은한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색도 예뻐서 먹는 즐거움 보는 즐거움을 다 누릴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야생초 공부를 하다 보니까 오래도록 두고 쓸 수 있는 화장품 만드는 법도 배워서 함께 나눠 쓰고파 정리를 하여 올려봅니다.

이 화장품은 기미 죽은깨와 여드름 자국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쉬운 일이라서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달맞이 꽃을 따서 깨끗이 씻어 물기가 없게 합니다.
그런 다음 절구에 빻아 주지요.



아래 사진은 똑같은 방법으로 하는 산목련입니다.
아직 봉우리인 산목련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빻은 산목련이나 달맞이꽃을 알콜도수가 높은 술에 담가 놓습니다.
이때 산목련을 3일 담가 두었다가 하여서는 비염에 쓰고
일주일정도 담그었다가는 이렇게 화장품으로 씁니다.
달맞이꽃은 3일~



3일이나 일주일 후에 건져서 건데기는 버리고
고운 천에다 물만 걸릅니다.



그런 다음 쇠그릇이 아닌 그릇에 넣고  처음 분량의 3/1정도
되도록  약한 불에 졸입니다.
그러면 알콜이 다 달아가고 본래의 달맞이꽃이나
산목련의 물만 남게 될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약국에 가면 바세린을 팝니다.
한병에 2000원정도 하는데 그것을 가져다가
적당하게 섞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상태로 있다가 자꾸 저어주면 다 섞여집니다.
이때 분꽃씨나 나팔꽃씨를 섞어 주면 더 좋습니다.


다 만들어진 상태입니다. 필요한 만큼 병에다 덜어 쓰면 됩니다.
바세린이 들어 갔으므로 햇볕이 나는 낯에는 바르지 말고 잘 때에 듬뿍 발라주면 백옥 같이 된다고 문헌에는 나와 있습니다.혹시 모르니까 냉장고에 넣고 쓰면 됩니다
    

달맞이꽃의 효능

달맞이꽃 종자유(Evening primrose oil)

 

꽃이 저녁에 피었다가 아침에 시들어 달맞이꽃이라고 불린다.
종자에서 추출하여 얻는 기름을 말한다.
 
전통적 사용
북아메리카에 살고 있던 인디언들에 의해 최초로 사용되었는데 잎과 줄기, 꽃과 열매를 외상이나 피부질환에 바르거나 기침이나

발작에 복용하였다.

 

주요성분
Linoleic acid: 65-74%
γ-linolenic acid(이하 GLA): 7-11.5%
(GLA를 다량함유하고 있는 기타 식물유: 블랙커런트꽃종자유: 16%, 보레지꽃종자유: 24%)

 

약리작용
Linoleic acid는 omega-6 계열의 필수 지방산으로 prostaglandin의 전구체로 작용한다.
GLA는 정상 피부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지방산 중 하나로 아토피성 피부염의 환자의 경우 GLA의 농도가 낮아져

있음이 밝혀져 공급시 증상을 경감시켜준다.
(Linoleic acid는 δ-6-desaturase에 의해 GLA로 변화하는데 병적 상태에서 이 효소가 역할을 못한 경우로 볼 수 있다.)
적응증(복용시)

아토피성 습진
성인: 하루 4g - 6g(GLA로써 320-480mg)을 2회 분할투여
소아: 하루 1 - 2g(GLA로써 80 - 160mg)을 2회 분할투여

 

기타  효능
유방통 : 하루 3 - 4g(GLA로써 240-320mg)을 2회 분할투여
다발성 경화증
당뇨병성 신경병증
류마치스 관절염
만성 피로 증후군
월경전 증후군

딜맞이꽃 오일의 효능

◈ 혈관벽을 깨끗하게하고 혈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준다.

◈ 혈압을 조절한다.

◈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윤기나게 해준다.

◈ 월경혈의 양과 기간을 정상으로 만든다.

◈ 천식증상을 완화시킨다.

◈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시킨다.

◈ 비만인 사람의 살을 빼는 효과가 있다. (정상체중인 사람에게는 효과없음

달맞이꽃 종자유란?

 

1000년전 미대륙에 거주하던 인디언들은 EPO(달마지꽃)의 잎, 줄기, 꽃, 열매를 통째 갈아서 외상의 상처에 바르거나

피부에 발진이나 종기가 나면 그것을 환부에 바르기도 하였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가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이유는 그 주성분중의 하나인 감마 리놀렌산 (Gamma Linolenic Acid ) 때문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이 감마 리놀렌산 ( Gamma-Linolenic Acid : GLA )은 모유와 달맞이꽃 종자유에서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감마 리놀렌산, 오메가-6 지방산)의 제품효과 및 특징

 

● 혈행 개선 

● 신체기능 및 체력증진

● 항 관절염 효과(임상결과) 
● 체내 염증반응과 유발 물질 저해(예: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 질병예방, 건강상태증진: 유방/전립선암/고 콜레스테롤/Zn결핍/당뇨병/염증질환 등
● 아토피성 피부염 및 기타 피부질환  
● 여성건강 : PMS 증후군(월경전 증후군), 유방통증, 피부건강
● 임신 또는 수유시, 모자건강에 유용  
● 필수지방산-태아발달에 도움-임신성 고혈압 예방가능 
● 어린이 건강: 과동증(Hyperactivity)에 효과 - 주위가 산만한 아이

 

 

 

달맞이꽃 종자유의 효능및효과 

 

A. 혈압, 혈당치,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조절 

GLA(감마리놀렌산)는 인체 내에서 식물유 성분의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으로부터 합성되어 프로스타글란딘의 원료가 된다.

프로스타글란딘은 혈압, 혈당치,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등을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물질이다.

감마 리놀렌산이 부족하면 리놀레산→감마 리놀렌산→프로스타글란딘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그 결과 혈압이나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올라가고, 천식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B. 비만증 예방 

현대에 들어서면서 식생활이 서구화되어, 영양의 섭취는 많아지지만, 편리한 과학의 발달로 활동량은 적어 비만증이 많다.

살이찌는 원인은 간단하다. 섭취열량이 소모하는 열량보다 많기 때문이다.

달맞이꽃 종자유에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비만증을 자연적으로 개선하는 작용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C. 노화 예방  

GLA(감마리놀렌산)를 섭취함으로써 프로스타글란딘의 활동을 촉진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나

 

D. 피부건강 유지

J. Weipierre박사는 인간과 쥐의 피부에 GLA(감마리놀렌산)를 연고로 적용한 결과 아주 느리게 부분적으로 흡수 되어

피하구조에서 오랜 기간 동안 효과가 계속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γ(감마)-리놀렌산은 세포에 활력을 주어 피부노화를 방지해 주며 피부의 건조를 방지하고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GLA(감마리놀렌산)는 아래와 같은 사람에게 뛰어난 효과가 있다.

 

-.살찌고 혈압이 높은 사람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중년 이상으로 약간 비대해진 사람 
-.동물성 지방을 잘먹는 사람으로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
-.여성으로 피부의 노화가 걱정이 되는 사람이나 살찌는 것을 염려하는 사람
-.갱년기 장애나 생리불순으로 고민하는 사람 
-.알레르기 체질로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천식 경향이 있는 사람
-.월경전 증후군, 생리통증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

 

현대인은 유전학적 한계, 영양 결핍, 혹은 다른 식단요소의 방해로 인하여 최적의 건강을 위한 충분한 감마리놀렌산을 만들수 없습니다.

달맞이꽃오일은 감마리놀랜산을 섭취하기 위한 최적이 방법입니다
출처 : 하 얀 꿈
글쓴이 : 하얀꿈 원글보기
메모 :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